야놀자 평생교육원 임태성 본부장
이미지 확대보기특히 야놀자 평생교육원의 시니어 호텔리어 교육은 수료 후 취업처를 알아보는 방식을 배제하고, 숙박 시장 내 선(先) 수요조사를 통해 일자리를 확보하는 것이 특징이다. 때문에, 맞춤형 수강생을 모집하고 교육 수료 후 일자리 매칭까지 원스톱으로 진행한다. 이는 시간과 비용을 줄여, 보다 효율적인 취업연계 교육 시스템으로서 그 가치를 높여준다.
노인협회 전문가들은 이와 같이 기업 맞춤형 교육을 수료했을 때 시니어들의 취업률이 상당히 높아진다고 조언한다. 채용 업체의 근무환경과 직무 내용을 반영해 교육과정을 편성하는 등 기업 주도 실무 교육이 활성화되어야 하는 까닭이다.
기업 주도 교육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3가지 조건을 갖추는 것이 좋다. 첫 번째는 실무 중심 교육이 가능한 강의장 및 실습장 마련이다. 야놀자는 사옥 2층에 세트장 형태의 객실을 5개를 비롯해 1천㎡가 넘는 교육장과 실습장을 갖추고 있다. 또한 실무 교육을 위한 전용 실습 시설 3곳이 마련돼 있다.
두 번째는 사내강사 양성을 통해 전문성을 갖춘 강사를 보유하는 것이다. 시장 1위 기업의 임직원만큼 그 분야의 전문가는 없을 것이다. 야놀자는 사내강사 양성제도를 통해 내부 기반을 다지고, 이를 외부 교육으로 확장해 산업발전에 기여한다는 외유내강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다. 현재 임원부터 사원까지 총 20여 명이 사내강사로 활동 중이다.
세 번째는 기업의 방향과 목소리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자체 매체 운영이다. 야놀자는 관광 숙박산업 분야의 정보제공을 위해 2010년 5월부터 꾸준히 월간지를 발행해오고 있다. 전국 숙박업소 23,000여 곳에 매월 1회 무료 발송되며, 전국 10만 명 이상의 숙박업 관계자들을 독자로 확보하고 있다. 거기에 숙박업 구인구직 서비스를 제공하고, 부동산 정보를 주는 온라인 웹 사이트를 운영해 교육 취지와 목표 및 진행 상황을 알리고 참여를 독려한다.
관광 숙박산업 분야의 시니어 채용은 꽤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온다. 숙박업은 365일 24시간 운영되다 보니 직원은 격일제 또는 주야근무 등 장시간 근로에 부담을 갖는데, 시니어 인력의 경우 근무 시간 분할 조정을 통해 파트타임 근무가 가능하다. 기존 직원은 건강을 챙기고 의욕을 충전할 수 있어 좋고, 업주는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경영이 가능해진다. 또한 취약 계층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고 사회의 일원으로 기여하는 시너지 효과를 만들어내게 된다. 이는 결국 전체 숙박 분야에도 좋은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야놀자가 시니어 호텔리어 교육과 홍보에 힘을 쏟는 이유다.
야놀자 평생교육원 임태성 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