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천NPO법센터, 프로보노 변호사 양성 위한 제3기 NPO법률지원단 연수 개시

기사입력:2018-05-30 11:42:43
center
사진=동천 제공
[로이슈 김주현 기자]
동천NPO법센터(센터장 유욱 변호사)는 29일 법무법인(유한) 태평양 아카데미실에서 비영리단체 (NPO : Non-Profit Organization) 법률지원 활동(프로보노 활동)을 수행할 변호사 양성을 위한 '제3기 NPO법률지원단 연수'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작년 상반기에 처음 시작해 지금까지 2회에 걸쳐 50여명의 NPO법률지원단을 배출한 이번 연수는 29일부터 7월 3일까지 6주간 매주 화요일 저녁 7시에 진행된다.

1, 2회 연수에 이어 조기에 참여 신청이 마감된 이번 과정에는 첫 시간부터 강의실이 꽉 찰 정도로 많은 변호사들이 참석해 NPO 법률지원에 대한 식지 않는 뜨거운 관심을 엿볼 수 있었다.

'제3기 NPO법률지원단 연수'에는 NPO 활동가와 비영리단체를 지원하고 있는 변호사, 회계사, 노무사, 활동가들이 강사로 참여해, 자신들이 오랜 시간 활동하며 쌓은 단체 지원을 위한 노하우를 전달한다.

NPO의 이해(김재춘 가치혼합경영연구소 소장), 기부금품(공익인권법재단 공감 염형국 변호사), 인사/노무(법무법인 우공 박상진 변호사), 세무/회계(삼일회계법인 NPO지원센터 변영선 센터장), 저작권 및 개인정보보호(사단법인 오픈넷 박지환 변호사)에서는 NPO를 지원할 변호사들이 자주 접하게 될 법률 케이스를 다루며, 마지막 회차에서는 NPO 활동가와 NPO를 지원하는 변호사들이 함께 모여 “NPO를 지원하는 변호사의 자세”라는 주제로 라운드테이블을 진행한다.

김재춘 가치혼합경영연구소 소장이 진행한 첫 시간에는 ‘NPO의 이해와 설립절차’에 대한 강의가 진행되었다. 이 시간에는 다양한 NPO들에 대한 정의, 변호사들의 도움이 필요한 NPO 운영사례, NPO 설립절차 등 NPO를 대상으로 법률지원을 하는 변호사들이 꼭 알아야 할 내용들이 다루어졌다.

이번 연수를 수료한 변호사들은 지난 1, 2기 NPO법률지원단 변호사들과 같이 각자가 희망하는 분야의 NPO와 1대1로 매칭되어 NPO들이 필요한 법률지원을 제공하는 프로보노 활동을 진행하게 될 예정이다.

'동천NPO법센터'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NPO법률지원단 양성, 시니어 NPO 멘토 변호사 프로그램 진행, NPO 관련 법제도 개선, NPO와 변호사 간의 매칭 네트워크 구축, NPO 실무자 법률교육, 매뉴얼 발간 등의 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다. 동천NPO법센터의 활동을 통해 우리사회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NPO들이 더욱 안정적인 토대 위에서 활동할 수 있길 기대한다.

김주현 기자 law2@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