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이슈] 유통업계, MZ세대 눈길 사로잡는 ‘띠 마케팅’ 봇물 外

기사입력:2022-01-11 13:15:40
[로이슈 편도욱 기자] ◆유통업계, MZ세대 눈길 사로잡는 ‘띠 마케팅’ 봇물
유통업계가 2022년 임인년(壬寅年) 새해 벽두부터 호랑이를 앞세운 마케팅을 선보이며 눈길을 끌고 있다.

매년 새해가 되면 업계가 선보이는 신년 마케팅은 그 해를 상징하는 동물을 앞세운 ‘띠 마케팅’에 집중되고 있다. 이는 캐릭터로 풀어내기 쉬운 동물이라는 점에서 소비자들에게 보다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고 눈길을 사로 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유통업계는 올해의 동물인 호랑이를 재치 있게 재해석한 디자인적 요소부터 한정판 제품 등을 출시하며 이목을 끌고 있다.

호랑이 캐릭터를 제품 패키지에 담아 새해 한정판으로 출시된 제품들이 눈길을 끌고 있다.

코카-콜라는 최근 코카-콜라 패키지에 호랑이 일러스트를 더한 ‘코카-콜라 타이거 패키지’를 출시했다.
이번에 출시된 ‘코카-콜라 타이거 패키지’는 작년 하반기 코카-콜라가 4년 만에 리뉴얼한 아이콘 패키지에 임인년을 상징하는 호랑이 일러스트를 더한 것이 특징이다. 호랑이 일러스트를 어른과 아이 호랑이로 구현해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하는 새해의 따뜻하고 행복한 일상을 응원하고자 했다. 새해에는 가족, 친구 등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하며 일상이 마법같이 특별해지는 유대감과 즐거움을 경험해 보자는 것이다.

‘코카-콜라 타이거 패키지’는 감각적인 호랑이 일러스트를 담은 한정판 패키지로 선보여 나눔과 소장 가치의 특별함을 높였다. 제품은 코카-콜라와 코카-콜라 제로 300ml, 500ml, 1.25L, 1.5L, 1.8L 페트 제품으로 출시됐다. 대형할인점 및 슈퍼, 편의점 등에서 만나볼 수 있다.

빙그레 바나나맛우유는 포장 용기에 호랑이를 형상화한 '어흥에디션'을 선보였다. 호랑이의 해인 1974년에 첫 출시된 바나나맛우유의 48주년을 기념한다는 의미도 담았다는 설명이다.

‘어흥에디션’은 다가오는 제품 고유의 단지 모양 용기에 귀여운 호랑이 얼굴을 새겨 넣었다. 4개입 멀티팩은 눈 내리는 새해의 분위기가 연상되는 디자인을 입혔다.

호랑이 얼굴을 형상화하거나 용맹한 호랑이를 연상시키는 매콤한 맛의 제품도 인기다.
크리스피크림도넛은 새해맞이 신제품 '복받아랑'을 출시했다. '복받아랑'은 호랑이 캐릭터를 귀엽게 형상화 한 도넛 제품이다. 부드러운 도넛에 △헤이즐넛 초코를 넣은 ‘복받아랑’ △딸기우유 크림을 넣은 하트모양의 ‘사랑해랑’ △초콜릿 아이싱으로 토핑해 진한 달콤한 맛의 ‘행복해랑’ 총 3종으로 구성됐다.

파스쿠찌는 무직타이거와 협업한 신제품 3종을 출시했다. 이번 신제품은 ‘매 순간 호랑이 기운 받아 힘내세요!’라는 콘셉트로 각 제품에 호랑이 줄무늬를 표현한 것이 특징이다. 신제품 3종은 △ 라떼 젤라또와 향긋한 얼그레이를 블랜딩해 부드러운 풍미가 가득한 ‘타이거 얼그레이 쉐이크’ △ 천일염 젤라또와 고소한 우유를 블랜딩해 쫀득하면서도 부드러운 식감과 깔끔한 맛이 매력적인 ‘타이거 밀크 쉐이크 △ 초콜릿 롤 시트에 촉촉한 쿠키 앤 크림과 진한 초코 크런치 쿠키를 넣은 ‘타이거 롤케이크’ 등이다.

KFC는 호랑이 기운을 담은 쏘이치킨이라는 뜻의 '쏘랑이치킨'을 선보였다. '쏘랑이치킨'은 깊고 진한 간장에서 느껴지는 감칠맛과 호랑이 기운처럼 끝에 서서히 올라오는 매콤한 맛이 특징이다. 재출시 요청 많았던 ‘쏘이치킨’ 시리즈의 신메뉴로, ‘갓쏘이치킨’과 ‘신갓쏘이치킨’의 후속 메뉴로 출시됐다.

귀여운 호랑이 캐릭터를 활용해 만든 굿즈도 빠질 수 없다.

할리스는 임인년을 기념해 감성 굿즈로 잘 알려진 쿤더샵의 일러스트레이터와 협업해 호랑이 캐릭터 릭흐코’를 개발했다. 1월 1일부터 27일까지 매장에서 판매하는 케이크 메뉴 및 신메뉴에 할리스 호랑이 캐릭터 데코픽을 꽂아 제공한다. 매장에서 호랑이 데코픽이 올라간 메뉴를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흐코’ 종이 엽서를 증정하며 귀여운 ‘흐코’의 모습이 담긴 2022년 굿노트 다이어리 템플릿도 공식 SNS를 통해 무료로 배포한다.

스타벅스는 검은 호랑이의 해를 표현한 굿즈를 선보였다. 이번에 선보인 제품은 '새해 범 머그'와 휴대폰, 전자기기를 거치할 수 있는 '범 피규어 스탠드' 등 31종의 상품이다. 다만 범 피규어 스탠드 구매는 1인 2개로 제한된다.

파리바게뜨는 ‘복(福)’을 가득 담은 신년 제품과 연계한 혜택을 제공한다. 파리바게트는 ‘2022 힘찬 호랑이 기운 받으세호!’를 주제로 호랑이 탈을 쓴 라이언이 복주머니를 들고 있는 귀여운 모습을 표현한 입체 케이크를 출시한 바 있다. 이번 달에는 특별히 라이언 복돌이’ 케이크 출시를 기념해, 라이언의 반려묘이자 친구인 ‘춘식이’ 캐릭터가 호랑이 탈을 쓴 ‘춘식이 쿠션’도 함께 선보인다.

◆하고(HAGO), 지난해 매출 288% 상승

합리적 가격으로 자신만의 취향과 개성을 드러낼 수 있는 디자이너 브랜드들이 코로나19로 침체된 패션업계에 활기를 불어 넣고 있다. 특히 하고(HAGO)와 같은 라이징 패션플랫폼이 약진하면서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도 높아졌다.

실제로 지난해 하고(HAGO)의 매출은 2020년 대비 무려 288% 상승했고, 4분기 매출만 415%에 달했다. 뿐만 아니라, 하고(HAGO) 앱 다운로드 수는 전년대비 379% 증가했고, 월 평균 방문자 수도 346% 늘어나는 등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뜨거운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고엘앤에프(대표 홍정우)가 운영하는 하고(HAGO)에는 현재 마뗑킴, 메종마레, 제이청, 보카바카, 마가린핑거스 등 약 2천 여 개의 디자이너 브랜드가 포진해있다. 플랫폼의 외형을 키우기보다 변화하는 패션 소비 트렌드에 발맞춰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에 집중한 차별화 전략을 펼치며 소비자들의 니즈를 공략했다. 이와 동시에 국내 신진 디자이너 인큐베이팅 사업을 강화하며 지난해에만 총 10개 컴퍼니, 25개 브랜드에 투자를 단행했다.

뿐만 아니라, 플랫폼 활약에 힘입어 지난해 8월에는 롯데백화점 동탄점에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관 #16을오픈하며 오프라인 시장에도 진출했다. 롯데백화점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탄생한 #16은 어패럴, 가방, 주얼리 등 총 16개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들을 한 자리에 모아 놓은 공간이다. 오프라인에서는 좀처럼 만나볼 수 없던 유명 디자이너 브랜드를 직접 착용해볼 수 있다는 점과 하고엘앤에프가 업계 최초로 개발한 스마트 결제 시스템 ‘오더하고’가 제대로 통했다. #16은 오픈 이후 현재까지 롯데백화점 동탄점 여성복 부문 매출 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향후 2년 내 서울 대도시에 위치한 롯데백화점에 #16과 동일한 형태의 매장을 20여개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제이엔케이히터, 바이오가스 정제 전문기업에 지분투자 및 바이오가스 수소화사업 본격 진출

국내 유일의 산업용가열로 및 수소추출기 설계/제작 전문기업인 제이엔케이히터㈜(126880 대표: 김방희)는 최근 바이오가스 정제 전문기업인 ㈜이앤켐솔루션에 대한 지분 투자를 완료하였으며, 바이오가스를 활용한 수소생산 및 공급 사업 등에 양사간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 하였다고 전하였다.

바이오가스는 하수처리장, 쓰레기매립지, 가축분뇨처리장 등에서 다양한 유기성 폐기물을 처리하는 공정에서 발생된다. 바이오가스는 메탄이 약 60%, 이산화탄소가 약 30% 정도로 구성되며, 그 외 황화합물 및 실록산 등의 불순물이 포함되어 있다. 이 바이오가스를 부가가치가 높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이산화탄소와 각종 불순물을 제거하는 고도 기술의 정제공정이 필요하다.

제이엔케이히터는 바이오가스 정제공정에서 우수한 기술력을 갖고 있는 이앤켐솔루션과의 협력을 통해 제이엔케이히터의 수소추출기 기술을 접목하여 바이오가스 기반 온사이트형 수소충전소 구축사업, 수소 유통/판매, 연료전지 발전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현재 그린수소로 분류되는 바이오가스를 활용하여 생산된 수소는 기존의 도시가스를 활용한 수소추출방식에 비해서 온실가스 발생이 상대적으로 적으며, 원료비가 저렴한 장점이 있다. 무엇보다도 바이오가스는 지속 가능한 에너지원으로서 무한 공급이 가능하다. 또한 이앤켐솔루션의 탈황 및 이산화탄소 포집기술과 제이엔케이히터의 수소추출기 기술을 접목하면 온실가스 배출이 최소화된 블루수소를 경제성 높게 생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제이엔케이히터 관계자는 “현재 당사는 국내 유일한 온사이트형 충전소인 서울 상암 수소충전소와 경남 창원에 국내 최초의 수소생산기지를 구축하고 위탁 운영하는 등 도시가스기반 수소생산 활용 사업을 활발히 수행중이다. 이번 이앤켐솔루션과의 협업으로 기존 사업에 바이오가스를 활용한 수소생산 및 활용 사업과 접목하여 더욱 친환경적이며 경제적인 수소생산 및 활용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수소경제 활성화 정책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전하였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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